● 고혈압

고혈압은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고혈압 유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다.

혈압이란, 심장에서 몸으로 혈액을 방출할 때의 압력을 말한다. 정상적인 수치는 120/80mmHg로, 심장이 수축할 때 압력은 120mmHg, 이완할 때 압력은 80mmHg이 보통 수치다.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일까. 새생명한의원에 따르면 고혈압이 지속하면 혈관 속의 압력이 높아져 각종 합병증을 유발하는 위험요소가 높아진다.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합병증을 일으키며, 이 중 상당수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할 정도로 심각하다는 설명이다.

김효준 새생명한의원 대표원장은 “고혈압은 혈압을 측정해보기 전까지 진단이 어렵고, 진단을 하더라도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혈압은 잴 때마다 수치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해 수시로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만약 고혈압 환자라면 스스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의 관리가 요구된다.

김 원장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신의 의지로 조절하기 힘든 자율신경의 교감신경이 흥분하면서 심박동수, 호흡수 등이 늘어나고, 혈관의 긴장이 높아져 혈압이 올라가 위험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고혈압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술과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식습관 관리는 필수”라며 “한의원에서는 오장육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조절하는데 중점을 두고 고혈압을 치료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