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된 후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각 부처는 긴급회의를 개최하는 등 국정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 부처는 탄핵인용이 실물경제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고, 맡은 직무에 충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오후 3시30분 한강홍수통제소에서 강호인 장관과, 제2차관, 실·국장 등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간부회의를 가졌다. 강 장관은 국정공백이 결코 생겨서는 안된다고 강조하며 “다중이용 교통시설의 안전·보안 강화와 시설물 해빙기 특별점검 등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 주택시장의 안정적인 관리와 해외건설에 국내상황의 영향이 최소화 되도록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산자부는 정만기 제1차관 주재로 실물경제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산자부는 이번 탄핵이 실물경제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고, ‘실물경제비상대책본부’를 통해 일일 동향점검 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정 차관은 “산자부는 안정적인 기업 경영활동에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야 하고, 기업들도 정부를 믿고 정상적인 경영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국민안전처는 이성호 차관 주재로 ‘재난안전 상황회의’를 개최해 직원들에게 공직기강 확립과 철저한 재난관리를 지시했고, 금융위원회는 현재 금융부문 체력이 양호해 금융시장에 불안감이 생길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흔들림 없이 평소대로 업무에 임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