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매우 작은 문제라도 인명과 관련되면 큰 재앙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조달청이 ‘공사’로 발주해야 할 부분을 ‘물품구매’로 발주하는 모습을 보면 건설현장 안전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

기본적으로 공사 발주와 물품구매 발주에는 큰 차이가 있다. 건축물을 짓기 위한 공사비에는 재료비, 노무비 등 외에도 안전관리비와 고용·산재보험 등과 같은 안전관련 비용이 따로 책정돼 있다. 반면, 물품구매 발주에는 안전관련 비용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다. 단지 물품 금액만 들어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조달청이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공사로 발주해야 할 것을 물품구매로 발주할 경우 건설현장에 안전을 위해 책정돼야 할 모든 금액은 사라진다. “근로자의 안전을 보호해야 할 정부가 오히려 사지로 내몰고 있다”는 건설업체들의 표현이 과장됐다고 느껴지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물품구매 발주를 통해 정부는 돈을 아낄지 몰라도 건설현장의 안전은 방치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취재 현장에서 만난 한 전문건설업체 관계자는 “조달청이 공사를 물품구매로 발주하면서 현장의 안전관련 비용을 고스란히 업체들이 떠맡고 있다”며 “현장의 안전에는 관심도 없는 조달청의 발주 행태를 보면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업체의 관계자도 “현재 업체들은 조달청의 부당 발주행태 때문에 물품비용, 공사비용, 안전관리비용 등 모두를 떠맡아 삼중고를 겪고 있다”며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적성해(露積成海)라는 말이 있다. 작은 변화가 모여 큰 기적을 만든다는 뜻이다. 건설산재가 줄지 않고 증가일로인 현상에 일조하고 있지 않나 조달청이 스스로 자문하고 건설현장의 안전을 위해 변화를 시작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