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4차 산업혁명 발전포럼, 국토교통분야 대응전략 수립

4차 산업혁명으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와 노후 SOC 유지관리 등 분야에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신산업의 기술이 조기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가칭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을 조성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1일 산학연 전문가로 이뤄진 ‘제6회 4차 산업혁명 발전포럼’을 개최해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23일 발표했다. 국토부는 지난 1월 T/F팀을 구성해 대응전략을 검토해왔고, 이달 5일 발족한 발전포럼에서 6차례에 걸쳐 50여명의 전문가와 IoT, AI,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 등을 국토교통 분야에 어떻게 융복합할 지 논의해 왔다.

우선 4차 산업혁명이 국토교통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세 가지로 설명했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주거와 도시 등 모든 공간이 초연결되는 스마트시티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사회기반시설, 교통 등 공공서비스에 지능정보기술이 적용돼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새로운 교통수단이 확산되면서 공간정보와 빅데이터의 활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국토부는 공공부문이 시장의 마중물 역할을 해 민간 시장이 창출되고 성장하는데 지원키로 했다. 규제시스템을 다시 설계하고 연구개발(R&D)을 지원하며 인프라 구축·인재양성의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ICT 등을 활용해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조사·측량·설계·시공·유지관리 등 건설 사업의 전주기에 걸쳐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인다. 또 IoT 기술을 활용해 SOC에 대한 무인·원격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량·수질 관리에도 활용한다.

또한 국토교통 분야의 신기술 개발에 실증과 사업화가 동시에 진행될 수 있게 ‘신산업 Total Test Bed(가칭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를 조성한다. 구체적으로 인프라 구축시부터 기술개발이 적용되는 ‘신도시 개발형’과 기존 산학연 클러스터가 구축된 지역에 연구기관·벤처기업 등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산학연 클러스터형’,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기존 도시연계형’ 등의 유형으로 구분해 추진된다.

이밖에 교통분야에는 AI·빅데이터·무인화 등이 접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공공데이터에 대한 민간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선제적 규제 혁신과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