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4일부터 내달 19일까지 ‘지역수요 맞춤지원 사업’ 대상지를 공모한다. 올해는 기존의 단일 지역 사업과 함께 2개 이상의 지역이 연계해 두 지역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지역개발 연계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지역수요 맞춤지원 사업은 주민 실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산업·경관·관광·복지 등의 기반시설에 주민과 전문가의 아이디어를 더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하는 사업이다.

과거에는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 위주의 기반시설 확충에 정책 역점을 두었지만, 이 사업은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소규모 생활밀착형 사업이라는 특징이 있다. 또 사업지원과 선정 과정도 지방자치단체간 경쟁을 통한 상향식(Bottom-up) 절차를 거친다.

공모에 지원할 수 있는 지자체는 성장촉진지역으로 지정된 70개 시·군이며, 지원 사업 대상은 기반시설(H/W)과 문화컨텐츠 등 소프트웨어(S/W)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예를 들어 폐철로 등을 주차장이나 생활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하거나, 공원 등 기반시설에 문화컨텐츠를 융합해 관광브랜드화 해나가는 방식이다.

특히 올해는 복수의 시·군이 상호 연계해 각 지역의 특화자원이나 지역별 공통자원을 토대로 광역 브랜드를 발굴하는 ‘지역개발 연계사업’을 도입한다. 3개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고, 연계 지자체 수에 따라 최대 30억원 내외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총 20개 내외의 신규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며, 이번 공모신청을 시작으로 서면평가, 현장확인, 발표평가를 거쳐 8월 선정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