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건설생산과정의
창조적 파괴를 초래하고
기능인력의 성격을 바꿀 것이다
이제는 타분야와 융합·협력 통해
고부가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제4차 산업혁명이 성큼 우리 앞으로 다가왔다. 제4차 산업이 국가적 어젠다로 설정되고 각 분야별 대응전략을 강구하느라 분주하다. 4차 산업혁명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통합한 초연결사회로의 진화를 의미한다. 이의 핵심요소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로봇, AI, 드론 등의 요소핵심 기술이 자리잡고 있으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그 실현방식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핵심요소 기술의 발전은 각 산업 분야에 종전의 그것과는 다른 양상으로 획기적 변화를 요구한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기술의 개발성과는 각 분야의 산업 및 SOC 등 시설물과 도시공간, 나아가 국토공간에 적용돼 현실화되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4차 산업의 핵심요소 기술의 발전은 IT, ICT(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그 맥을 같이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공유 등 빅테이터 생성과 클라우드를 통한 정보의 처리, 분석을 통한 인공지능(AI)으로 연결됨으로써, 인간의 두뇌에 의존하는 종전의 업무처리 방식이 획기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각 산업 부분에 적용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종전의 방식과는 다른 접근방식이 요구된다. 

건설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4차산업 혁명의 요소기술이 건설현장에 접목되기 까지는 제조업에 비해 다소 기간이 걸리겠지만, 향후에는 무인(無人) 건설현장이 등장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 

4차 산업혁명은 이러한 건설생산과정의 창조적 파괴를 초래하고, 건설현장 기능인력의 성격을 완전히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현장의 시공과정, 시설물의 진단에 드론기술을 활용하고 로봇을 통한 시공, 인터넷 정보가 가미된 건축자재 및 장비의 등장 등 사물인터넷의 활용은 종전의 노무인력과 장비·자재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건설생산과정에서의 빅데이터 생성 및 축적과 활용은 건설공사비의 투명화, 건설생산성의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공 분야의 인력보다는 설계엔지니어링 분야의 창의적인 인력을 요구하는 시대로 변화할 것이며, 창의적인 고부가가치 인력이 더욱 요구될 것이다. 

건설생산체계도 종전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분리방식보다는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통합적 생산과정의 효율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다. 건설생산 프로세스 간의 통합조정 기능이 더욱 강화되고, 자재, 장비 등 제조 영역과 건설 영역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ICT 등 기술 접목으로 정보통신 등 타 설비 분야의 기술융합도 더욱 진전될 것이다.  

이와 같은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감안할 때, 건설산업 분야의 대응과제는 다소 분명해진다. 
첫째,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 기술을 건설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건설산업 독자의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건설교통 연구개발투자의 대부분을 4차 산업혁명 대응 현장기술 개발에 대폭적으로 반영해야 할 것이다. 

둘째, 건설생산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접목이 용이하도록 관련 기술기준 등의 정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현재 추진되고 있는 BIM의 경우에도 이에 대한 대가기준 등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고 있어 활성화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점도 참고할 만하다. 

셋째, 건설산업 내 업역, 산업 간의 업역, 건설생산프로세스 간 업역을 보다 유연화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등이 손쉽게 효율적으로 접목되고, 적용될 수 있는 규제환경의 획기적인 정비가 요구된다. 

넷째, 향후 4차 산업혁명은 건설산업의 일자리와 일자리의 고급화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설계·엔지니어링 분야의 창의적 인재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건설근로자도 정보처리, 고도의 인터넷기술 능력을 가진 자 등으로 노동의 질이 더욱 고도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현행의 건설기술자 및 기능인력 양성(자격)체계의 개편, 대학 교과과정의 개편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는 종전의 ‘건설산업의 영역’만을 고수하기보다는 시설물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요에 맞도록 생산할 것인지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정책 전환이 요구된다. 건설산업의 경쟁력은 수요자의 니즈에 맞도록 얼마나 효율적으로 건설생산물을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 업역적, 이분법적인 경쟁논리에서 벗어나 과감하게 타분야와의 융합과 협력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시장의 핵심인 건설업체에 달려 있다. 정부도 이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국토연구원 주택토지연구본부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