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대변화 어떻게 시작될까

지금 주택시장에는 우리가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종류의 변화가 밀려오고 있다. 특히 우리의 주거생활은 저성장, 저출산 및 고령화, 월세시장 대두 등의 커다란 변화에 노출돼 있다.

국내의 부동산 시장은 항상 뜨거운 감자다. 부동산 정책을 펴는 정부는 물론이고, 올라가는 전세금에 내집마련을 고민하는 사람, 월세 부동산 투자자 등 항상 거의 모든 국민들이 예의 주시하는 시장이기 때문이다.

최근 10년간 ‘부동산 대폭락’이 올 것이라는 어두운 예언이 우리 경제에 지속적으로 드리워져 있었으나 되돌아보면 현실은 전혀 다르게 흘러왔다.

이같은 부동산 현실에 대해 저자인 하승주는 그만 질문을 봐꿔야 한다고 말한다. “왜 부동산 대폭락은 일어나지 않았는가?”, “폭락론에 귀 기울였던 많은 이들이 간과한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앞으로 주택시장의 대변화는 어떻게 시작될 것인가?”가 바로 그것이다.

이런 복잡한 부동산을 다루는 문제에서는 반드시 이 시장에서 통용되는 ‘경제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서도 가장 하고 싶었던 말이 경제학적 원리라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한국 주택시장의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어떤 요인들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한다. /하승주 지음, 스마트북스 펴냄, 256쪽, 1만4800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