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주거환경개선사업 구역인 대헌학교 뒤 구역과 송림4구역에 정책사업인 청년주택과 연계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이 적용돼 도시재생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청년주택을 결합하는 시범사업을 올해 말부터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3일 인천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기본계획 및 정비계획 변경 승인이 완료됨에 따라 대헌학교 뒤 구역은 전용 85㎡ 이하의 공공분양 920호 규모로 올 연말 건설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송림4구역에는 청년주택 등의 공공임대주택(전용 60㎡ 이하)을 계획해 내년 상반기에 보상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LH가 추진하는 결합모델은 개별적으로 진행하던 두 개의 구역을 하나로 묶어 공공분양주택과 공공임대주택을 각각 한 구역에 집중해 추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기존 계획안은 대헌학교 뒤와 송림4구역이 각각 계획돼 공공분양과 공공임대가 혼재된 상태였지만, 구역 결합을 통해 대헌학교 뒤에는 공공분양주택만을 계획하고, 송림4구역은 청년주택과 공공임대주택 등을 계획해 사업성도 높였다.

또한 200호 이상의 청년주택은 관련법에 따라 3종 일반주거지를 준주거 용지로 전환이 가능해 용적률 상향과 함께 주상복합형의 고밀도 계획이 가능하게 된다.

한편, LH는 연말부터 직접 시행하는 전체 주거환경개선사업 지구를 대상으로 결합개발을 확대토록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