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 금주의 새 책
헤드스페이스: 영혼을 위한 건축

시대의 변화와 함께 가장 눈에 띄게 바뀐 것은 도시다. 도시는 홀연히 성장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과 시대의 역사와 함께 모습을 바꿔왔다. 복잡해진 인간의 생활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는 도시 공간에 대해 사람들은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헤드스페이스는 도시의 건축물과 공간이 우리에게 정신적·신체적으로 어떠한 심리학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면밀히 파헤친다. 영국왕립심리학협회에서 활동 중인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폴 키드웰은 건축과 인간의 공존을 연구하기 위해 건축 디자인을 공부하며, 15년간 직접 관찰하고 조사해 밝혀낸 건축의 심리학적 영향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수십여 개의 연구 사례를 근거로 책을 펴냈다.

집에서부터 시작하는 이 책의 여정은 집 외부의 이웃 환경과 거리, 공공 공간과 휴식 공간, 학교, 직장, 병원 등을 훑으며 도시 전체로 나아간다. 이 여정 속에서 우리는 공간이 우리에게 미치는 엄청난 영향력을 마주하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할 것이다.

책은 우리 모두가 건축과 공간의 주인이자, 우리 스스로의 심리학자가 돼야 한다고 말한다. 공간이 바뀌면 우리 또한 달라져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폴 키드웰 지음, 김성환 엮음, 파우제 펴냄, 360쪽, 1만8500원.

이창훈 기자  smart901@kosca.or.kr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창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종료된 연재물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