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F1963’

1963년 지은 와이어공장 개조
카페·생태정원에 공연도 열려

F1963, 거친 와이어로프 공장에서 말랑한 문화예술 공장으로 재탄생했다. F는 팩토리(factory)를, 1963은 공장이 지어진 해를 의미한다. 화원에서 꽃으로 마음을 연 뒤 울창한 책 숲에서 산책하거나 전시와 공연 등을 감상하고 향긋한 커피와 더불어 발효 막걸리, 수제 맥주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낮부터 밤까지 낭창낭창, 반짝반짝 빛나는 와이어 소행성, F1963을 찾았다. 부산시 수영구 망미동에 위치한 F1963은 2008년 이후 창고로 버려졌던 곳이다. 2016년 일부 공간이 부산비엔날레 특별전시장으로 활용되고 관람객 17만명 이상이 다녀간 뒤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부산시와 부산문화재단, 고려제강이 함께 만든 F1963은 와이어공장의 건물 형태와 골조만 남기고 공간 활용도와 특성에 맞게 리노베이션 됐다.

F1963은 각 공간마다 개성 있게 와이어로 꾸며지거나 공장에서 나온 시설물을 그대로 두어 공장이 본래 갖고 있던 정체성을 지키고 있는 게 매력이다. 계단 아래 옛날 건물의 기반이 됐던 돌들까지 고스란히 모아놓은 모습은 예술작품 못지않게 잔잔한 감동을 전한다.

F1963의 주차장에서 입구 쪽으로 걷다 보면 초록 이파리가 하늘로 쭉쭉 뻗어 있는 대나무 숲이 보인다. 입구를 지나 건물 외부 쪽으로 산책하다 보면 폐수 처리장이었다가 생태 정원으로 변신한 수련가든을 만난다. 하늘과 작은 연꽃 정원이 어우러지는 공간에 놓인 돌을 이용한 미술작품은 오래전부터 그곳에 있었다는 듯 자연스럽다. 수련가든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보행 통로에서 중정이 바라보인다. 계단에 앉아 바라보는 중정의 하늘은 날씨와 관계없이 액자 속에 담긴 그림 같다. 중정에서 열리는 ‘오픈 스퀘어’는 수준 높은 무료 공연들로 이어진다. 방문 전, 홈페이지에서 공연 일정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중정에서 내려와 좀 더 걸으면 저만치 뜰과숲원예점의 푸른 전경이 보인다. 가정집에도 작은 정원을 꾸밀 수 있도록 다양한 가정 원예(홈 가드닝) 수업과 원예용품, 꽃과 나무를 판매한다. 비밀정원 같은 유리온실을 둘러보고 계절 따라 피어나는 꽃들을 살펴보는 즐거움이 쏠쏠하다.

F1963 내에 위치한 카페, 테라로사는 입구에 설치된 감각적인 와이어 작품에서부터 예술의 힘이 느껴진다. 기존 공장의 오래된 철판으로 꾸며진 커피바와 테이블, 공장에서 사용하던 발전기와 와이어를 감는 보빈(bobbin)이 군데군데 장식품처럼 자리하고 있다. 지붕 골조가 그대로 드러난 높은 천장과 철재, 가죽 의자의 클래식한 조화도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낸다. 커피 전문점답게 특색 있는 산지별 커피는 물론이고 매일 굽는 천연발효빵 냄새와 커피 향기가 드넓은 실내에 은은하고 황홀하게 퍼진다.

F1963은 아직 미완의 공간이다. 앞으로 들어설 도서관 등 F1963의 새로운 공간들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