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가 9000명이 넘는 비정규직을 고용하고 이를 숨기기 위해 축소·허위 보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근 6년간 비정규직 채용 규모가 1만명에 육박하지만 외부 공개시스템에는 약 600여명을 채용한 것처럼 허위 정보를 공개했다는 지적이다.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최인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구갑)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파견·용역직인 톨게이트 영업수납원 6718명과 안전순찰원 896명 등 총 9396명의 비정규직을 고용하고 있다. 이는 국내 354개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비정규직 운용규모다.

하지만 이같은 비정규직 고용에도 불구, 도공이 공개한 비정규직 수는 6.6%인 618명에 불과하다.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인 ‘알리오’에 기간제 비정규직 194명, 파견·용역 비정규직 424명을 채용 중이라고 공시해 톨게이트 영업수납원, 안전순찰원 등 파견·용역 비정규직 인원을 고의로 누락했다.

최 의원은 “도공이 그동안 비정규직 숫자를 허위로 축소 공시한 것은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양산이라는 ‘불명예’를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비정규직 규모를 축소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공은 비정규직 채용 통계누락에 대해 톨게이트 영업수납원과 안전순찰원 1862명이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을 제기한 상태라 비정규직 숫자에 포함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