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후분양제 실시를 위한 로드맵 만들기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히면서 중소건설사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후분양제는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자금력이 떨어지는 중소건설사들의 경영부담을 초례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일 정부 및 관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2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후분양제 도입을 위한 로드맵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13일 LH 국감에서 박상우 LH 사장도 “실무단계에서 검토 중이였고, 국감을 계기로 본격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국감에서 여야 후보들 역시 후분양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해 민간 건설사들의 후분양제 확대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후분양제에 대해 이를 지원 할 추가 금융지원 시스템 없이는 당장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규모가 작은 중소건설사들은 분양사업에서의 강제 퇴출까지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후분양제는 시공을 맡은 건설사가 분양가의 70% 정도인 계약금과 중도금 없이 2~3년간 공사대금을 자체 조달해야하는 방식이라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약한 중소건설사들은 이를 감당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선분양제와 후분양제를 두고 현금흐름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후분양제가 도입될 경우 선분양제 대비 운전자금 부담이 최대 50%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