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대신 현금청산 더 받는 요령

재건축과 재개발 시장에서 아파트 분양권 대신 돈으로 받는, 현금청산에서 똑똑하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해서 더 받는 방법을 설명한 책이다. 또한 현금청산의 어려운 법리와 절차를 알기 쉽게 기술했다.

현재 재건축·재개발과 관련해 출간된 책들에서 현금청산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면 몇 페이지에 불과하거나 짧은 법령과 판례를 나열해 놓은 것이 전부다. 그래서 아파트분양권 대신 현금청산을 선택한 사람들에게는 도시정비법상 현금청산에 관한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다룬 책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판단했다.

현금청산자들은 더 이상 정비구역, 추진위원회, 조합설립, 이사회, 대의원회, 총회, 관리처분, 이전고시 등과 같은 내용이 궁금하지 않다. 현금청산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법리와 사례가 있고 이를 바탕으로 판단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필자는 약 15년간 재건축·재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법무법인에 근무하면서 직접 현장에 나가 청산자들의 억울함과 실상을 접하고 그들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런 과정에서 분쟁의 사안들이 소송으로 이어지고, 승소와 패소를 거듭하면서 그 결과물들은 더욱 고급스럽고 섬세한 정보들로 재탄생했다. /주영 지음. 채움 펴냄. 336쪽. 2만4000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