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양구 ‘두타연’

 

50여년 만에 빗장 푼 원시의 자연내금강이 불과 32km

강원도 양구를 대표하는 DMZ 여행지는 금강산에서 흘러내린 계곡물이 깊고 푸른 소(沼)를 이룬 두타연이다. 50여년 만에 민간인에게 빗장을 열어 자연이 오롯이 살아 있는 생태 관광지다. 멸종 위기 야생동물 2급 열목어 서식지이자, 멸종 위기 야생동물 1급 산양이 뛰노는 청정 지대다.

금강산에서 발원한 수입천에 처음 손을 담글 수 있는 자리도 두타연이다. 상류에 오염원이 없어 물이 맑고 투명하다. 두타연에서 한 시간(3.6km)쯤 걸으면 옛 국도 31호선의 종점 아닌 종점에 이른다. ‘금강산 가는 길’이라는 구름 모양 이정표 뒤로 굳게 닫힌 철문이 가로막는다. 여기서 내금강까지 불과 32km. 오랫동안 끊긴 옛길에 따스한 변화의 바람이 불어온다.

두타연은 2004년 일반에 개방되기 시작했고, 2013년부터 사전 허가 없이 당일 신청으로도 출입할 수 있다. 양구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사전 출입 신청을 하거나, 여행 당일 이목정안내소나 비득안내소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두타연은 내금강에서 흘러내린 수입천이 바위를 만나 굽이굽이 휘감아 돌다가 높이 10m 폭포로 떨어진다. 두타연에는 맑고 시원한 물에 사는 열목어가 서식해, 입구에 열목어 조형물을 세웠다. 두타연 주위로 생태 탐방로와 조각 공원이 조성됐다. 생태 탐방로는 두타연을 내려다보는 전망대와 정자, 계곡을 건너는 징검다리와 출렁다리(두타교), 관찰 데크 등이 마련돼 남녀노소 누구나 걷기 좋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풍광이 근사하다. 한반도 모양으로 흘러가는 물살이 소에 떨어지며 하얗게 부서진다.

걷기 여행자라면 두타연 평화누리길을 따라 ‘금강산 가는 길’ 입구까지 걸어보기를 추천한다. 계곡을 끼고 이어져 호젓하고, 숲을 통과하는 구간은 새소리가 들려 평화 그 자체다. 두타연에서 3.6km 지점에 ‘금강산 가는 길’ 이정표가 있는 하야교삼거리가 나온다.

두타연에서 펀치볼로 넘어가는 도고터널 직전에 자리한 ‘청수골쉼터’는 10여 가지 산나물로 차린 산채비빔밥이 유명하다. 펀치볼마을에서는 시래기밥이 별미다. 펀치볼은 한국전쟁 당시 가운데가 움푹 파인 모양이 화채 그릇(punchbowl)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가칠봉(1242m), 도솔산(1148m), 대암산(1304m) 등 1000m가 넘는 고봉이 에워싼 모습이 이채롭다. 해발 1049m DMZ 철책 위에 세운 을지전망대에서는 남쪽으로 펀치볼마을, 북쪽으로 북한군 초소와 군사시설은 물론 멀리 금강산 비로봉까지 보인다.

펀치볼에서 양구읍 방면으로 나가는 돌산령터널 직전에 자리한 국립DMZ자생식물원은 자연 생태계가 고스란히 살아 있는 DMZ 지역의 식물을 조사·수집·보전·연구하는 곳이다. 일반인이 관람할 수 있게 야외 정원을 개방한다. 방문자센터를 지나 위로 올라가면 War가든, 미래의숲, DMZ원, 습지원, 희귀·특산식물원 등 다양한 테마로 꾸민 정원이 나온다. <한국관광공사 제공>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