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요소기술을 건설현장에 접목해 구현하는
 스마트건설 기계의 기술개발은 향후 인구감소에 대응하면서
 안전하고 생산적인 건설업으로 승화할 계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이는 기존 현장작업자의 역할 변화를 수반한다
 그 과정에서 저항은 불가피하지만 이를 최소화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혁신성장의 기치 아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요소기술의 현장적용 및 활용을 위한 연구개발이 정부 차원에서 매우 가시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IT기술의 발전, 빅데이터, 드론, 자율주행차 등 정보통신 및 제조업 분야의 기술성과가 점차 건설분야에 접목돼 현장의 생산성과 안전성이 향후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산업에 있어, 3D 프린팅, 드론, 로봇, 인공지능(AI) 등의 활용과 더불어 건설현장의 스마트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향후 현장성과로 도출될 날이 그리 멀지 않다. 

국토교통부는 이미 건설기술연구사업(2007~2011)에서 지능형 굴삭 시스템사업을 추진했고,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R&D사업으로 2020년부터 향후 7년에 걸쳐 스마트 건설기계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스마트 건설기계 개발은  그간 건설기계산업이 사용자 및 사회적 요구에 기존의 하드웨어(HW) 성능 중심으로 대응했으나, 이제는 전자화, 지능화, 정보통신기술(ICT), AI, 로봇 및 수요산업의 건설기술 등을 활용해 작업생산성을 높이고 운영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화했다는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건설기계산업의 영역은 소재부품, 시스템, 솔루션(서비스·소프트웨어)으로 구성돼 있다. 소재부품과 시스템 자체는 기계산업의 영역이지만, 건설기계 플릿운영 솔루션서비스는 건설산업의 영역과 밀접히 연계돼 있다.

건설현장의 스마트 건설기계 개발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무인건설기계 및 건설로봇 기술이 개발돼 건설현장 작업자의 편리와 안전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건설현장의 다양한 건설기계들을 연결해 지능화된 협업을 통해 단위 토공작업을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성 및 안전성을 높이는 건설기계 플릿운영 솔루션서비스가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선진국의 기술 발전에 부응해 우리도 본격적인 시장경쟁에 뛰어들 채비를 갖춰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요소기술을 건설현장에 접목해 구현하는 기술개발이야말로 향후 인구감소, 현장 숙련인력의 부족 등에 대응하면서 투명하고, 생산적이며, 안전한 건설산업의 이미지로 승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개발은 기존 건설현장 작업자들의 역할 변화를 수반한다. 이들의 일자리 감소에 따른 저항은 향후 스마트 건설기계 개발의 성과가 현장에 접목되는 데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미 우리는 공유경제 확산에 따른 택시업계와 카풀서비스업계 간의 극한 대립, 건설기계 수급조절에 있어 이해 당사자의 반발과 무인타워크레인 도입에 대한 건설노조의 저항 등을 보아 왔다. 

건설현장의 스마트기계의 개발과 활용은 이미 선진국에서 활발히 추진돼 오고 있으며 시장 및 기술, 정책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개발성과의 적용 과정에서의 저항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러한 저항을 최소화하고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스마트 건설기계 개발에 따른 현장작업자의 역할과 기능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에 필요한 요구역량을 체계적으로 정비해야 할 것이다. 현재 현장 작업자에 대한 기술개발의 향후 모습에 대한 홍보와 이해를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개발 이후의 성과에 따른 요구역량분석과 기능을 재정립해 체계적으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건설노조도 현행의 근로조건 향상을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스마트 건설기계 개발 이후의 건설현장의 모습과 이에 따른 건설현장 작업자의 역할, 기능변화에 주목하면서 보다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이들 건설작업자가 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정부와 산업계는 연구개발 및 현장정착을 위한 정책개발에 치중하면서 노동계와 공동인식의 지평을 넓혀 가는 노력이 요구된다.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