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반침하사고 발생 현황·지하개발사업 정보 등
국토부 ‘지하안전정보 데이터’도 포함

행정안전부는 다중시설 실내공기질 측정정보, 철도 운행정보·역사 편의시설정보 등 국민 실생활 밀접 데이터와 기업의 재무·공시정보, 암병기조사 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19개 분야의 핵심 데이터를 올해 말까지 개방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방되는 19개 공공데이터는 사회안전망 강화(6개), 사회복지 확대(5개), 일자리 창출(2개), 정부 투명성 강화(2개), 혁신성장 지원(4개) 등의 분야이다.

사회안전망 부문에서는 미세먼지 실태와 공기질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대기오염 배출물질 정보와 다중시설 실내 공기질 정보가 개방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이 보유한 대기오염 배출물질 정보는 전국 97개 시군에 설치된 사업장과 굴뚝에서 측정한 것이다.

다중시설 실내공기질 정보는 환경부에서 특정 다중이용시설 안의 미세먼지·이산화탄소·이산화질소·일산화탄소 등을 측정한 정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구축한 지하안전정보 시스템상의 데이터를 개방한다. 지반침하사고 발생 현황·지하개발사업 정보, 지하 안전점검 결과 정보 등을 공개해 지반침하 등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데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일자리 창출 부문의 개방대상 공공데이터에는 금융위원회의 통합기업정보가 포함됐다. 금융위와 산하기관이 보유한 기업공시정보·주주정보·채권정보 등 금융관련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통합 개방해 핀테크 분야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유도한다.

이밖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공약정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학교급식재료 구매계약 관련 정보, 근로복지공단이 보유한 산재 관련 행정소송 판결문 전체, 기상청의 대용량 기상데이터 등이 개방된다.

국가중점데이터는 정부가 보유한 정보를 민간에서 활용하기 쉽게 가공해 개방하는 것이다. 행안부는 제2차 국가중점데이터 개방계획(2017∼2019년)이 올해 마무리됨에 따라 3차 계획(2020년∼2022년)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도시·자율주행·헬스케어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분야와 미세먼지·재난안전 등 국민적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발굴하고 기업 및 대국민 의견 수렴과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20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방될 예정이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개방하고, 신산업 분야 데이터 개방을 통해 데이터 활용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4차 산업혁명에 꼭 필요한 핵심 데이터가 개방되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