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도시재생사업에 지역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부산형 ‘도시재생전문기업’ 공모<포스터>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시재생전문기업 41곳을 지정한 바 있다.

‘도시재생전문기업 지정’ 공모는 당초 격년제로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지역 도시재생 관련 기업체의 관심도와 호응도가 높아 올해 30~40곳을 추가 지정키로 한 것이다.

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연간 5000억~6000억원 규모로 추진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을 비롯한 부산시의 도시재생사업에 지역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고, 부산형 도시재생을 선도하는 도시재생전문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공모는 내달 14일까지 진행된다. 대상은 기업 본사가 부산시에 소재한 중소·중견기업으로 도시재생사업 실적 및 계획·매출·성장률·고용인원 등이 일정 수준에 도달한 기업이다.

공모 분야는 부산시의 5대 도시재생 특성화 전략에 맞게 △재생기획(건축사사무소·엔지니어링사무소·대학산학렵력단 등) △물리적 재생(종합건설업체·전문건설업체 등) △사회·경제적 재생(지역 마을기업·사회적 협동조합, 지역주민 교육업체, 소규모정비사업 추진업체 등) △스마트 재생(스마트솔루션 업체·스타트업 기업) △문화예술재생(제품·시각·환경·패션·공예·콘텐츠 개발 등) 5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분야별 경쟁력이 높은 기업 30곳 안팎을 선정·지장할 계획이다.

도시재생전문기업으로 선정되면 홍보 및 마케팅 지원과 더불어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도시재생전문(8주과정) 의무교육을 받게 된다. 또 청년 도시재생사 사업과 연계한 인재 채용 등 인력 지원도 받게 된다.

접수는 8월10일부터 14일까지 부산시 도시재생정책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부산시는 도시재생전문기업선정을 위해 내부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도시재생전문기업 지정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종 대상기업을 예비선정하고, 부산시 및 (재)부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