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그린 스마트스쿨’ 현장방문…한국판 뉴딜 박차

정부는 2025년까지 18조5000억원을 들여 노후학교 건물 2800여개 동을 개선해 첨단학교로 바꾸는 ‘그린 스마트스쿨’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서울 중구의 창덕여자중학교를 방문해 ‘그린 스마트스쿨’ 현장을 둘러보고 일선 학교의 온·오프라인 융합교육 전환 상황 등을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학교 도착 후 발열체크와 손 소독을 한 문 대통령은 태블릿PC를 받아들고 학생들과 함께 실감형 콘텐츠(AR)를 활용한 과학 수업 등을 체험했다. 이어 동행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과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을 비롯해 화상으로 연결된 나머지 15개 시도 교육감과 함께 '그린 스마트스쿨'을 주제로 간담회를 했다.

‘그린 스마트스쿨’은 전국 노후 학교를 디지털과 친환경 기반 첨단학교로 전환하는 계획이다.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다.

정부는 2025년까지 국비 5조5000억원, 지방비 13조원 등 18조5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미래형 학습이 가능한 디지털 스마트교실 △저탄소 제로에너지를 지향하는 그린학교 △학생 중심의 사용자 참여 설계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생활SOC(사회기반시설) 복합화 등을 주요 원칙으로 하고 있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각각 ‘미래학교 추진단’을 설치해 사업 진행을 위한 협력체계를 꾸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교별·학급별로 첨단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고 태양광 발전 등을 활용해 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학교를 규격화된 공간이 아니라 학습과 놀이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만들고, 학교가 지역사회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층이 교류하는 공간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일자리 15만개를 창출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온실가스 약 19만 이산화탄소톤(tCO2·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이 이산화탄소 1톤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