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는 SK E&S와 함께 개발한 ‘에이든(AIDEN) 드론 기반 순회 점검 서비스’<사진>를 충청에너지서비스가 관할하는 청주 지역에 이어 영남에너지서비스㈜, 강원도시가스㈜가 관할하는 구미·포항·춘천까지 확대 적용한다고 1일 밝혔다. 

에이든 드론 기반 순회 점검 서비스는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과 주변 CCTV·모바일 영상 등 다양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위험 상황을 파악하고 경고해주는 클라우드 기반 안전 관리 서비스다.

SK㈜ C&C의 비전 AI 솔루션 에이든과 연계한 드론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주택가 밀집 지역이나 택지개발지구 등 안전관리 취약 지역의 시설물·가스관 등을 감시한다.

비전 AI를 활용한 드론 점검 서비스는 미신고 굴착 공사로 인한 사고를 방지한다. 객체 인식 기술을 이용,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굴착기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지리정보 시스템과 연계해 땅 밑에 묻혀 있는 가스 배관 위치를 증강현실(AR)로 보여준다.

이원일 SK㈜ C&C 플랫폼3그룹장은 “에이든은 드론뿐 아니라 CCTV, 모바일 영상 등 다양한 영상의 실시간 분석에 강점이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등과도 협력해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위험지역은 물론 광범위한 지역 안전 관리에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가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