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소상공인 지원 새희망자금 상설화
복합쇼핑몰도 의무휴업일 적용 추진…온누리·지역사랑 상품권 4조↑

중소벤처기업부는 6일 2020~2022년 중소기업 육성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비대면과 디지털, 그린 분야 등의 유망 벤처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이러한 토대 위에서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반드시 이뤄내 미래 국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는 향후 3년간 △중소·벤처·소상공인의 디지털화 촉진 △전통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강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재기안전망 및 보호기반 확충을 중점 추진한다. 

우선 비대면·디지털 분야 벤처·스타트업의 혁신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고, 디지털 기반의 제조혁신과 디지털 전환에 취약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2025년까지 6조원 규모의 ‘스마트 펀드’를 조성해 비대면·바이오·그린뉴딜 분야에 투자하고, ‘K-유니콘 프로젝트’, ‘비대면 중소벤처기업 육성법’ 제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의 제조혁신 등 중소제조업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인공지능(AI) 제조 플랫폼을 신설하고, 5G+인공지능(AI) 스마트공장 구축,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법 제정도 추진한다.

전통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강화를 위해선 굴뚝 제조공장 등 전통 중소기업에 대한 생산혁신 및 수출 지원을 강화하고 소상공인 판로 확충 등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통 제조공장의 생산·공정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3만개 도입, 뿌리기술 기반 소공인 등의 생산현장 1만6000개 혁신 지원, 친환경 스마트생태공장 100개 보급이 목표다. 

브랜드(Brand) K 적극 활용, 비대면 방식 수출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고 ’자상한 기업‘ 지속 발굴 및 상생조정위원회 활성화 등을 통한 상생협력 확산과 불공정거래 근절 도모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8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인해 소상공인·전통시장의 어려움이 커진 상황임을 고려해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및 재기안전망을 확충하고, 위기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체계도 강화한다. 

새희망자금을 신설·지원하고, 소상공인 재기 지원체계 고도화 및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하며, 소상공인의 임대료 및 전기요금 등 영업부담을 경감한다는 방침이다.

위기의 중소기업을 진단해 적기에 대응하는 중소기업 밀집지역 위기관리시스템도 도입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등에 대한 긴급 정책자금 지원을 3000억원 확대하는 등 맞춤형 지원시책도 적극 도입한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판로 확대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발행은 1조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을 3조원 각각 늘린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