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달구벌인 대구시와 옛 빛고을인 광주시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국회포럼이 18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다.

17일 대구시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달빛내륙철도 경유지 14개 지자체와 지역 국회의원 25명이 공동주최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후원해 해당지역 주민과 학계 전문가, 정부 관계자, 시민 등이 참석해 추진방안 등을 논의한다.

달빛내륙철도 조기건설을 위한 국회포럼은 이번이 4번째이며 그동안 14개 경유 지자체간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지역 국회의원과의 협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공약,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했다.

또한 2019년에는 국비 5억원을 확보해 국토교통부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착수하게 하는 등 추진기반 마련을 위한 가시적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국회포럼에서는 2021년 6월 확정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달빛내륙철도의 신규사업 반영과 사업의 조기현실화를 목표로 설정하고 다양한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또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박사의 ‘대구~광주 달빛내륙 철도건설 구축방안’을 주제로 한 기조발제와 최완석 광주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분야별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하는 토론회가 진행된다.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건설은 191.6㎞ 구간을 고속화철도를 통해 최고 시속 250㎞로 달려 영·호남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가 4조원에 이르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