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29일 지하 통신구와 공동구(상하수도·전화 케이블·가스관 등을 함께 수용하는 지하터널)의 화재를 정확하고 빠르게 감시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새로 개발한 ‘DTS(Distributed Temperature Sensing) 통합 화재수신기’는 최대 5㎞ 광케이블이 포설된 지점의 온도 변화를 1m 간격으로 실시간 감지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외부 환경에 따라 광케이블을 지나는 빛의 세기가 미세하게 변하는 물리적 현상으로 온도를 측정한다. 모든 광케이블 구간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화재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전에 이상 징후를 알아낼 수 있다.

별도 전원 장치 없이 광케이블 자체를 센서로 쓰기 때문에 인화 가스가 가득해 센서 전원 자체가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이나 송전선 주변에서도 쓸 수 있다.

DTS 통합 화재수신기는 온도와 발화 지점을 정확히 알 수 있는 감지기 설치를 골자로 하는 ‘지하구 화재안전기준’에도 부합한다.

기존에 지하 통신구와 공동구에 주로 이용되는 ‘정온식 화재 감지기’는 센서 피복재 상태나 센서 내부 금속의 접합 여부로 화재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화재 발생 온도 도달 전에는 관리자가 위험 여부를 알기 어렵고 세부 위치도 파악하기 쉽지 않다.

KT는 DTS 통합 화재수신기가 기존 방식의 화재수신기보다 구축 비용이 낮고 유지 보수 편의성이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하공동구 스마트 안전관리 등 한국형 뉴딜 사업이나 탄약고 및 유류 저장소 등 분야에도 필수적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