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기후변화에 따른 풍수해 대응 혁신 종합대책’ 2일 발표
도시 내 침수 우려지역 관리 강화

정부가 변화하는 기후환경에 대비해 500년에 한 번 내릴만한 초대형 강우에도 버틸 수 있도록 주요 댐과 하천의 설계기준을 대폭 강화한다.

행정안전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기후변화에 따른 풍수해 대응 혁신 종합대책’을2일 발표했다.

대책의 주요 내용은 △댐·하천 안전 강화 △급경사지 붕괴 방지 △도시 침수 예방 △재난 대응체계 개선 △피해복구 지원 강화 등이다.

우선 댐·하천의 설계기준을 높여 초대형 홍수에 대비하도록 했다.

현행 100∼200년인 주요 국가하천의 설계빈도를 500년으로 상향해 유역별로 증가하는 홍수량 가중치를 댐·하천 설계에 반영키로 했다.

또 하천의 홍수특보지점을 2025년까지 65곳에서 218곳으로 확대하고, 국지성 돌발홍수 예측을 위한 소형 강우레이더도 7기 추가 설치하는 등 홍수예보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댐·하천·저수지 등과 관련된 취약·노후 시설을 보수·보강하는 등 재해예방 인프라도 확충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산지와 급경사지, 도로 비탈면 등 붕괴 위험지역에 대한 IoT 기반 관측 장비를 확충해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상습 침수지역의 경우 현행 10∼30년이었던 하수관로 설계빈도를 30∼50년으로 상향 조정했다.

또한 펌프장·하수도·하천 등 종합 정비가 필요한 지역에 대해서는 마을 단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하차도·둔치주차장 등 침수 위험시설에는 자동 통제시스템이 구축돼 수위 측정장치에 의해 차단시설이 자동으로 작동하고, 통제 상황을 관리자 등에게 알리게 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