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기반 수소친화형 교통체계 구축
2022년부터 춘천‧안산 등 5곳서 사업 착수

국토교통부는 수소교통 복합기지<조감도> 시범사업 대상 지자체로 평택시를 선정하고, 내년도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대용량 수소 충전소를 교통수요가 많은 교통거점에 지어 연계운송, 환승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소 친화형 교통체계다.

평택시는 내년 상반기 중 구체적인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계획과 기본설계 등을 완료하고, 연말까지 수소충전소, 주차장 등의 주요 시설을 구축하게 된다.

내년 9월께 수소생산기지가 완공되면 이와 연계해 시내버스, 산업단지 통근버스, 교통약자지원차량 등 다양한 차량을 수소차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2022년까지 수소 승용차·버스·교통약자지원차량·트럭 등 수소차 1000여 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40억원(대용량 수소충전소 구축 비용의 70%)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춘천·안산·창원·충주·통영 등 5개소도 수소교통 복합기지 후보지로 선정하고 사전 준비를 통해 2022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박지홍 국토부 교통정책총괄과장은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지역특성에 맞는 수소정책과 연계해 다양한 형태의 수소교통 사업을 시작하는 기반시설로서 중요성을 가지며, 앞으로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