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프라 총조사,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성과보고회 개최

정부가 도로, 철도, 항만 등 주요 기반시설 15종에 대해 표준화된 관리체계를 마련한다. 내년 3월부터 통합관리시스템을 시범운영하는 등 데이터베이스(DB)도 구축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프라 총조사 및 기반시설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용역’의 2020년도 추진성과 보고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인프라 총조사(’20~’23)를 통해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15종의 국가 기반시설물 정보의 표준화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유지관리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대상 시설은 도로, 철도, 항만, 공항, 하천시설, 댐, 저수지 등 SOC 7종과 수도, 하수도, 전기, 가스, 열공급, 통신, 송유, 공동구 등 지하시설물 8종이다.

또한, 기반시설통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20~’23)을 통해 총조사에서 조사된 데이터베이스(DB)를 관리하고 정책적 지원을 위한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성과보고회에서 기반시설의 대상범위와 표준 정보관리체계를 공개했다. 정보체계는 관리정보(시설번호·관리체계·건설정보), 시설정보(교통-도로·교량·터널·차도 등의 제원·형식 등), 유지관리정보(점검진단·보수보강·성능개선) 등 135분야 조사항목으로 구성된다.

또 통합관리시스템의 행정업무 지원기능 설계 결과를 제시했다. 국가 기반시설 성능, 유지관리 비용 분석 등 기반시설 관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제공하는 활용방안도 제안했다.

국토부는 각 시설의 관리정보, 시설정보, 유지관리정보 등을 조사하고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통합관리시스템에 DB를 구축할 방침이다. 내년 3월부터는 정보검색 등 통합관리시스템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문제점을 개선하는 등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김태곤 국토부 시설안전과장은 “그동안 서로 다른 체계로 관리돼온 15종 기반시설을 통합 관리하는데 주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며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기반시설 노후화에 대비해 유지관리의 과학적인 의사결정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