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에 의존하던 하천관리를 앞으로는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한다.

국토교통부는 하천분야 한국판 뉴딜 사업에 내년 예산 2100억원을 확보해 배수시설 자동·원격 제어시스템 구축과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지금까지 국가하천 관리는 하천에 사람이 직접 접근해 상황을 파악해 대응해 왔다. 야간·악천우·비전문성 등의 한계로 배수시설을 제때 닫지 못해 침수가 발생하는 문제가 종종 발생했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라 국지성 집중호우, 강수량 증가 등이 예상돼 현 체계로 대응이 곤란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정부는 한국판 뉴딜에 하천분야 SOC 디지털화를 추진키로 했다.

국가하천 배수시설로 인한 침수피해를 방지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홍수에 신속하게 대응키로 했다. 시설관리와 민원에도 적기에 대응하도록 하는 등 재해예방과 하천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목적도 있다.

국가하천 배수시설 자동·원격 제어시스템은 국가하천 배수시설(수문·통문)을 하천 수위에 따라 자동으로 개폐되도록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상황실에서도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해진다.

올해는 900억원을 투입해 148개 지자체의 국가하천 배수시설에 실시설계 및 공사에 착수했다. 내년에는 1800억원을 들여 전체 3580개소 중 57%(2024개소)에 자동·원격제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2022년에는 전체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국가하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는 국가하천에 하천관리용 CCTV를 설치해 지방국토관리청 상황실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내년에 300억원을 투입해 설계와 공사에 착수한다.

김보현 국토부 하천계획과장은 “‘21년도 적정 사업예산이 확보됨에 따라 하천분야 한국판 뉴딜 사업이 내년에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하천분야 한국판 뉴딜사업을 통해 국가하천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