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강원도, 춘천시, 한국수자원공사는 17일 강원도청에서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2027년 춘천시에 조성될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조감도>를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의 대표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의 설비 규모는 1만6500RT로, 서울 송파구에 있는 롯데월드타워의 5배가 넘는다

연간 수온이 6∼13℃인 소양강댐 심층수 24만t(1일)을 활용해 수열에너지를 공급하는 시설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토대로 조성된다.

수열에너지는 전기를 많이 쓰는 데이터센터 등 에너지 다소비 시설에 최적화된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런 특성을 고려해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에는 데이터센터 집적단지, 스마트 농업단지, 스마트 주거단지, 물에너지기업 특화단지가 조성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환경부 등 관계기관은 강원 수열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를 조성에 필요한 수열에너지 공급시스템 구축, 수열에너지 집적단지 및 물-에너지와 연계한 탄소중립 클러스터 조성 등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협약이 수열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물-에너지 사용에 관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수열에너지 클러스터가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대한민국 대표 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이번 사업은 강원도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자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견인하는 한국판 뉴딜정책의 대표사업”이라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