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BIM(건축 정보 모델,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도입 노력과 더불어 실제 발주를 위한 BIM 설계대가 마련과 함께 관련 제도개선 및 구체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18일 발표한 건설동향브리핑 ‘BIM 전면 도입을 위한 지침, 2030 로드맵 마련’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29일 스마트 건설기술의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 건설산업 내 BIM 전면 도입을 위한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과 ‘2030 건축 BIM 활성화 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했다.

연구원은 정부가 BIM 활성화를 위해 △각종 기준 및 표준·가이드라인·로드맵 등 마련 △관련 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R&D) △시범사업 등 기술 도입 확대 방안 및 관련 제도개선 △업무 간소화 및 효율화 등과 관련한 각종 정책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광표 부연구위원은 “스마트 건설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BIM의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속적 노력은 환영할만한 사안”이라면서도 “실제 사업에 도입을 위한 제도개선이나 기준의 마련보다는 기술 개발, 인력 양성 등 관련 기반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부연구위원은 “향후 실제 사업에 BIM 도입을 위해서는 이미 정부에서 인지하고 있는 적정한 설계대가의 마련, 입찰 가산점 구체화, 신규 계약방식의 검토 등과 관련한 제도개선 및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산업 내 원활한 기술 도입을 지원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