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조5800억 규모…예산확보·민자사업자 참여 관건

강원 춘천시가 지역 건설업체를 위해 수의계약 총량제를 폐지하는 등 모두 3조8000억원 규모의 지역경기 부양책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올해 공공부문에 77건에 1조467억원, 민자협력 부문에 5건 5411억원 등 모두 82건 1조5800억원대의 사업을 추진한다.

일단 공공건축물 건립에 3650억원을 들여 퇴계동 행정복합지원센터 신축, 장애인과 비장애인용 반다비 체육센터, 근화동 예술인촌이 착공에 들어간다. 옛 근화동사무소부터 소양2교까지 도로를 만들고, 끊어진 약사리 고개 마을에 연결로를 만들어 문화공간도 조성한다.

또 남춘천 산업단지와 퇴계2농공단지, 수소교통 복합기지를 3702억원을 들여 구축하고, 2082억원을 들여 정수장 현대화사업을 벌인다.

민자협력 사업으로 학곡지구와 온의지구, 우두지구, 약사 5구역에 6135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사업에 나선다.

의암호에는 마리나 시설과 인형극장 인근에 아이타운을 만든다.

특히 지역 건설업체를 위해 2019년부터 시행중인 수의계약 업체별 총계약 금액을 제한한 총량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입찰의 심사기간 단축과 선금 지급 규모 확대, 수의계약 금액도 한시적으로 높일 방침이다.

아울러 역세권을 거점으로 민간투자유치와 호수 주변 친수공간 자원화, 신매리 약사공원 및 한옥마을 조성, 고산 문학유산 복원사업 등도 벌인다.

이밖에 현재 레고랜드와 도심까지 이어진 춘천대교를 반대편 서면까지 잇는 교량 신설과 제2경춘국도와 연결되는 도로 연결 사업도 건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대부분 사업이 국비 등으로 많은 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데다 민자사업 의존이 커 예정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지역 내 업체가 900여개에 이를 정도로 건설분야는 지역경기에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인력과 자재 등 연관 분야가 많다”며 “이번 정책을 통해 지역 경제가 활력을 찾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