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올바른 건기식 섭취 요령 안내
인증제품엔 마크·GMP 도안 함께 표시
“예방·치료” 홍보는 허위·과대 광고
이상증상 나타날 경우 신고센터 이용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11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인식도 조사에서 응답자 중 68.9%가 ‘섭취 중’이라고 답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또 소비자들이 건기식을 구입한 경험은 2012년 50.2%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건기식 매출액 역시 2012년 1조4091억원에서 2019년 약 3조원 규모로 7년 새 2배가량 증가했다.

소비자들은 건기식에 대한 정보를 비교적 잘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70.9%는 “일반 식품과 차이를 알고 있다”, 74.9%는 “건기식 인증 도안을 알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식약처는 “식약처가 인증한 건기식은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 우수제조기준(GMP) 인증 도안이 함께 표시돼 있으므로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란다”며 구매요령 및 섭취 시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건기식 구입 동기는 지인 추천(33.7%), 인터넷 광고(24.4%), 기타(24.1%), 홈쇼핑 광고(11.2%) 순으로 나타났지만 과대광고를 통해 구입한 경험이 10.7%에 달해 주의가 필요하다.

또 건기식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질병을 예방?치료 할 수 있다는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섭취의 경우 건기식은 안전성이 확보된 원료를 사용해 안전하게 제조된 식품이지만, 같은 기능성을 가진 제품을 여러 개 많이 먹는다고 기능성이 커지는 것이 아니므로 제품에서 정하고 있는 일일섭취량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의약품과 함께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한 원료의 자세한 정보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korea.go.kr) ‘식품?안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식약처는 건기식을 섭취한 후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상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고센터(1577-2488)’ 또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 신고하면 된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위해 건강 기능식품의 올바른 섭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