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은 2020년 제5회 우수제품 지정 심사를 통과한 83개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우수조달물품에는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5개 제품과 31개 창업·벤처 기업 제품이 포함됐다. 이들 제품은 판로확대, 홍보 등 공공조달시장 진입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창 프레임을 없애 환기량과 단열성능이 우수한 ‘히든벤트커튼월’을 비롯해 바늘 없이 레이저를 이용해 여러 검사에 필요한 말초혈액을 채혈하는 장비 등 혁신적이고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우수 제품들이 지정됐다.

지정기간은 2024년 3월까지 기본 3년 동안 인정되고, 수출·고용 등 요건이 충족되면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우수제품은 특허·신제품(NEP)·신기술(NET) 등 기술개발제품을 대상으로 기술 및 품질 평가를 거쳐 지정한다. 현재까지 올해 3월 기준으로 유효 우수물품 수는 총 1215개다.

우수조달물품 제도는 기술·성능이 뛰어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 제품의 공공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로서, 지난 한 해 연간 구매액은 약 3조4000억원이다.

우수제품으로 지정받은 기업은 국가계약법령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수의계약 등을 통해 각 수요기관에 지정 물품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나라장터 엑스포, 공공조달 수출상담회 등 조달청이 제공하는 다양한 국내·외 조달시장 진출 프로그램도 지원받는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앞으로 4차 산업과 관련된 성장유망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민간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우수한 기술개발 제품이 공공조달시장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