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산업단지 및 도심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총 561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산업부는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과 ‘녹색혁신 금융사업(주민참여자금)’을 공고하고, 이달 말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지원 금액은 지난해 대비 25% 늘어난 규모로, 금융지원이 5240억원, 주민참여자금은 370억원이다.

먼저 금융지원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설치자금과 생산·운전자금을 융자 지원한다.

농촌 태양광 사업 지원에 3205억원을 투입하며, 산업단지 태양광 지원에는 1500억원을 투입한다. 

주택이나 상업건물, 교육시설 등 기존 건축물의 용도를 훼손하지 않고 활용하는 도심 태양광 발전사업에는 200억원을 편성했다.

주민참여자금은 대규모 풍력(3MW 이상), 태양광(500kW 이상) 발전소 인근 주민들이 발전사업에 참여하고자 할 때 투자금(총사업비의 4% 이내)의 최대 90%까지 지원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유휴부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지원해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대규모 풍력·태양광 프로젝트에 인근 주민이 참여하고 발전수익을 배분해 상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