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종합선도 각 167억·문제해결 각 100억 투입

환경부는 30일 경기 화성시 모두누림문화센터 누림아트홀에서 지방자치단체 25곳과 스마트 그린비전 선포식을 열고, 사업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중앙과 지방정부 협력을 강화하고, 탄소 중립 이행에 스마트 그린도시가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 그린도시는 ‘도시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사업으로 지역이 사업을 구상해 시행하고, 중앙정부는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한다. 마을 규모에서 기후·환경 여건을 진단한 후 기후·물·대기·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 분야 사업들을 진행해 친환경 공간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대상지 지자체 25곳 중 종합선도형 5곳은 경기 화성, 전북 전주, 전남 강진, 경북 상주, 경남 김해 등이다. 문제해결형 20곳은 △경기 6곳(부천, 성남, 안성, 안양, 양주, 평택) △전남 3곳(순천, 장흥, 해남) △강원 2곳(강원도·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공동신청, 강릉) △충북 진천 △충남 공주 △전북 장수 △경북 포항 △경남 밀양 △인천 서구 △광주 동구 △부산 사하구 △제주도이다.

환경부는 이달까지 투자 규모와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올해부터 내년까지 종합선도형 5곳은 각 167억원, 문제해결형 20곳은 각 1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 강원도 등 지자체 4곳의 대표는 지자체별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강원도는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5개군과 군 유휴지를 환경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환경정보 자동 측정·알림 시스템을 구축해 생태평화 기후탄력벨트를 조성한다.

제주도는 쓰레기 수거함이 자동으로 무게를 측정해 요금을 부과하는 ‘쓰레기 중량제’를 도입해 수집·운반 체계를 개선한다. 

화성시는 시화호와 비봉습지를 연결하고, 지하화 쓰레기통, 대기질과 연계한 미세먼지 자동 저감시설을 도입한다. 

상주시는 쿨링로드를 설치해 미세먼지와 폭염에 대비하고, 빗물 재이용, 도시 소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한다.

선포식 행사에 이어 환경부는 지자체 25곳과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사업을 조속히 시행해 성과를 내고, 지역이 탄소 중립 실현을 촉진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함께 법적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 선포식도 열렸다. 환경부, 국회, 지자체 25곳 대표가 스마트 그린도시 성공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