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가 연간 연구개발(R&D) 투자 규모 100조원 시대를 맞아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민간 기업이 주도적으로 정부 연구개발 전반에 참여할 수 있는 민·관 협력의 장이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산업별 민간R&D 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구자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회장, 연구개발(R&D) 협의체에 참여하는 30여개 기업의 기술임원(CTO), 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출범한 민간R&D 협의체는 산업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범국가적 기술 이슈인 기후변화 대응,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탄소중립(3개 분과), 스마트 센서(1개 분과) 등 2개 협의체를 구성해 시범 운영하며,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간사기관으로 참여해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민간 R&D 협의체는 산업 내 주요 대·중·소 선도기업들의 기술임원·담당자로 구성된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실무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하며, 업계 수요조사 및 의견 수렴을 위해 관련 협·단체도 참여해 종합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오는 9월까지 투자 방향 및 기술확보 방안을 담은 분야별 투자방향 의견서를 작성해 정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탄소중립 R&D협의체의 경우 탄소중립 기술로드맵 수립을 위해 출범한 ‘민관합동 탄소중립 기술기획위원회’와 긴밀하게 연계하며 산업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민간 R&D협의체가 제시한 투자 의견을 매년 정부의 연구개발 투자방향에 반영함으로써 민·관 연구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한편,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2022년도 이후에는 여타 분야로 확대 운영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출범식에 참석한 민간 R&D 협의체 참여 기업들과 정부는 ‘민·관 R&D 협력을 위한 공동 합의문’을 통해 “정부와 민간의 R&D 협력과 국가 역량 결집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기후변화와 같은 글로벌 위기와 다양한 산업 분야의 파괴적 혁신을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연구개발 투자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민간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 정부의 연구개발 투자가 민간의 혁신에 수반되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기꺼이 부담하는 인내자본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