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올 1분기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과 시공 및 품질관리를 위해 부산·대구·울산·경남·경북 등 148개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사진>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가시설·지하굴착공사 등 취약 공종 진행현장 △지난해 4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건설사 현장 △사망사고 비중이 높은 소규모 현장(50억 미만) 등의 안전·품질계획 수립·이행 및 시공의 적정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또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 인근 건설현장(15개소)의 주변침하 등 안전 확보를 위해 굴착깊이 10m 이상의 지하개발사업 협의 내용 이행실태를 확인했다.

부산국토청은 이번 점검에서 총 244건을 지적했으며, △안전시설물 미흡 등 안전분야 34%(82건) △동바리 존치관리, 가배수로 미흡 등 시공분야 39%(96건) △품질시험 미흡 등 품질분야 12%(30건) △공공공사 일요일 제한 등 기타분야 15%(36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적사항은 벌점부과(시정명령) 14건, 현지시정 230건으로 구분해 처분하고, 해당 발주청과 인·허가기관 및 현장에 통보해 지적사항이 시정될 수 있도록 행정 조치했다.

한편 부산국토청은 4월 한 달 간 안전관리가 소홀한 주말 작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주말 패트롤 점검과 지자체 발주 및 인·허가 현장에 대해 해당기관과 협업점검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장점검 결과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는 부산시 소재 건설현장에 대해 보완완료시까지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공사중지 명령을 통보한 바 있다면서 평소에 현장관리를 철저히 해 불이익을 받는 사례가 없도록 당부했다.

부산국토청 관계자는 “내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는 만큼 영남권 건설현장 사망사고의 가시적인 감축과 시공·품질관리를 위해 건설현장 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