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복지·환경·교통 분야…최대 5억 국비 지원

국토교통부는 서울 서대문구 등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대상지’ 15곳을 최종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지원 사업은 주민체감도가 높고 상용화가 쉬운 스마트 기술을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적용,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사업지당 최대 5억원의 국비가 지원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시재생사업의 매칭 비율에 따라 사업비의 40~60%를 부담한다.

서울 서대문구, 대구 달서구·동구, 인천 동구·중구, 경기 광명, 충남 서산·천안, 전북 김제·전주·정읍, 경북 경주·성주, 경남 고성, 제주 서귀포가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천안시에는 천안천 하천 수위계가 적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하천 입구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장치를, 고성군에는 노령인구 분포가 높은 무학마을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독거노인 가구에 움직임 감지 LED조명과 동작 감지 센서 등을 설치한다.

성주군은 성주 전통시장 앞길에 자동으로 작동하는 도로 살수장치를 구축하고, 서대문구는 기존 교통 시설물에 속도위반 경보장치 등을 도입, 안전 운행을 유도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으로 안전·소방, 생활·복지, 에너지·환경, 교통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4대 분야를 중점으로 지역 내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