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2021년 경기도 발전 시행계획’에 따라 올해 균형발전 정책에 76개 사업을 반영해 2조7873억원을 투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이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계획을 확정했다.

경기도 발전 시행계획은 5년 단위(2018∼2022년)로 매년 변화하는 국가균형발전정책을 반영해 수립하는 중·단기 법정계획이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르면 광역 시·도는 5년 단위 발전계획과 연간 시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올해 계획은 사람, 공간, 산업, 역내 불균형 완화, 지역 균형 뉴딜 등 5대 전략에 따라 76개 사업을 반영했다. 사업비 규모는 2조7873억원이다.

사람 전략에는 삶의 기본권 보장과 삶의 가치 공유를 지향하는 데 초점을 둬 대학생 취업브리지 사업과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 등 19개 사업을 추진한다.

공간 전략에는 도봉산 포천선 광역철도사업과 시·군 공동체 기반 조성 등 20건을 반영했다.

산업 전략에는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 깨끗한 바다 만들기 등 13개 사업을 포함했다.

역내 불균형 완화 전략에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조기 건설, 청정계곡 주민 환원 등 18개 사업이 추진된다.

마지막으로 지역 균형 뉴딜에는 공공디지털 사회적 인프라 구축,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농민 기본소득 지급 등 6개 사업을 벌인다.

류인권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올해 계획은 지역 특성에 맞는 체계적 지역발전을 꾀하는 데 목적을 뒀다”며 “균형발전에 박차를 가해 골고루 삶의 질을 누리는 경기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