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국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국민문화생활공간 조성을 위한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제안서를 공모한다고 29일 밝혔다.

 충남 서천 장항읍 구 장항선 폐선부지 등 전국에 있는 유휴철도부지 2600만㎡가 대상이며, 사업 제안서 접수기간은 30일부터 5월 말까지이다.  

접수된 제안서는 철도공단 직원, 교수진 등 실무평가단의 사전 검토와 현지조사를 거쳐 학계, 연구기관, 국토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철도 유휴부지 활용심의 위원회 심사를 통해 7월에 결정된다.

한편 공단은 지난 2015년부터 지자체를 대상으로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을 시행해 현재 23개 자치단체서 30개 사업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에 있다. 사업규모로는 총 439만㎡로 여의도 크기의 1.5배이다.

유휴부지에는 철길 숲, 자전거길, 공원 등 주민친화적 공간 조성과 오토캠핑장 등 지역 관광자원 개발 등으로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유휴공간을 청년 일자리 창출과 스타트업 지원공간으로 활용해 철도자산의 활용도를 높여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철도자산의 효율적 활용과 신규 수익 창출은 물론 철도가 주민의 생활환경 개선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