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종합건설본부는 일정 규모 이상 공공 건축물에 에너지 자립률 100% 이상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

광주시 종합건설본부는 그린 뉴딜, 2045년 탄소 중립 실현 등 정책에 맞춰 설계 공모로 발주하는 연면적 1000㎡ 이상 모든 공공 건축물에 제로 에너지 인증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건물 부지에서 생산하는 에너지가 소비량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인 제로 에너지 1등급 건축물을 조성한다는 의미다.

남구 압촌동에 들어서는 에너지 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 북구 신창동 유적 선사 체험 학습관에 시범적으로 적용한다.

에너지 융복합단지 종합지원센터<조감도>는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연면적 5600㎡, 지하 1∼지상 4층 규모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BIPV) 등으로 신재생 에너지 공급 비율을 높이고 소비량은 절감한다.

신창동 유적 선사 체험 학습관은 연면적 2200㎡, 지상 1층 규모로 주차장과 건물 지붕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단열 성능을 강화했다. 에너지 자립률이 157%로 평가돼 지난해 12월 한국 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 에너지 1등급 예비 인증을 획득했다.

박금화 광주시 종합건설본부 건축설비부장은 “공공 건축물부터 에너지 자급률을 높이고 온실가스를 감축해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추진에 힘을 싣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