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7일부터 서비스 시작

행정안전통계연보에 수록된 8개 분야 통계 328종이 그래프·표·엑셀 등의 활용성이 높은 파일 형태로 제공된다.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연도별 책자로 발간해 전자파일(PDF) 형태로 제공하던 ‘행정안전통계연보’를 보다 편리하게 조회·활용할 수 있도록 27일부터 ‘통계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통계연보는 행정·안전 분야 정책수립 및 집행, 학술 연구 등에 필요한 자료를 수록한 것으로 △정부조직 △행정관리 △전자정부 △지방행정 △지방재정 △안전정책 △재난관리 등 8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연도별로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통계 166종은 그래프 형태로 제공해 시계열 비교가 가능하며, 통계표는 엑셀 파일로 제공해 국민이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행안부는 그동안 행정안전통계연보에서 통계자료를 얻으려면 책자 파일을 내려받아 목차를 확인해야 했지만, 통계시각화 서비스를 통해 항목·주제·분야·기간 등 원하는 조건을 설정하면 필요한 통계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는 행안부 홈페이지(www.mois.go.kr) 내 ‘정책자료→통계→행정안전통계 시각화’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고규창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통계시각화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행안부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보다 쉽게 활용하길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더 많은 통계를 발굴해 서비스를 확대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