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6~8월 기상 전망
작년 최장 장마 부른 온난 고기압 ‘블로킹’
또 발달하면 기압계 변화 클 가능성 높아
매주 발표 1개월 전망 주시 재난 대비해야

◇기상청 관계자들이 방재 기상 업무를 사전 점검하는 모습(위 사진)과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예상 강수량 및 평균기온(아래 사진) 그래프. /사진=기상청 제공
◇기상청 관계자들이 방재 기상 업무를 사전 점검하는 모습(위 사진)과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예상 강수량 및 평균기온(아래 사진) 그래프. /사진=기상청 제공

이번 여름은 예년과 비교해 대체로 덥고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올 것으로 관측됐다.

특히 올해 고위도에서 정체하거나 매우 느리게 이동하면서 주변 대기의 흐름을 막는 온난 고기압인 블로킹으로 인한 이상기후가 우려된다.

기상청은 예기치 못한 이상기후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이후에 나오는 단기 전망을 꾸준히 참고해달라고 요청했다.

기상청은 지난 24일 2021년 여름철 3개월 전망 해설서를 통해 “6월과 7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고 8월은 평년보다 높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월별로 보면 6월과 7월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각 40%, 낮을 확률이 20%로 나타났다. 평년 기온은 6월 21.1∼21.7도, 7월은 24.0∼25.2도다.

8월은 평년(24.6∼25.6도)보다 높을 확률이 50%였고,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은 각각 30과 20%로 추산됐다.

기상청은 6월은 따뜻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지만 상층 찬 공기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일 때가 있다는 설명했다.

7월도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지만, 비가 내리거나 상층 찬 공기의 영향을 받는 경우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8월의 경우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으며 열대야가 발생할 때가 있고 맑은 날씨에는 낮 동안 고온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강수량은 여름철 발달한 저기압과 대기 불안정의 영향으로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고 강수량의 지역 차가 매우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월별 강수량은 6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확률이 각 40%, 7월과 8월은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이다.

다만 올해도 지난해처럼 블로킹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실제 지난해 블로킹 영향으로 역대 최장 장마가 찾아오는 등 이상기후 현상이 발생한 바 있다.

기상청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예상치 못한 이상기후 패턴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바이칼호·몽골 지역이나 동시베리아 부근으로 블로킹이 발달할 경우 우리나라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압계의 변화가 클 수 있다”며 “매월 발표되는 3개월 전망과 매주 발표되는 1개월 전망을 적극적으로 참고해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