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여름을 앞두고 그늘막 등 생활밀착형 폭염 저감시설을 1331곳 추가하고, 폭염취약계층에 맞춤형 관리를 추진한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이달 20일부터 9월30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각종 대비책을 담은 폭염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도는 대응단계에 따라 폭염 상황관리 전담조직(T/F팀)을 운영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폭염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주요 대책을 살펴보면 올해 그늘막, 그늘나무 등 생활밀착형 폭염저감시설을 지난해 6192곳에서 올해 7523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모두 1331곳이 신설되는 것으로, 40억76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취약노인, 노숙인, 건설노동자 등 폭염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맞춤형 집중관리를 추진한다. 폭염 시 취약노인 안부 전화 및 방문 건강 확인, 노숙인 밀집지역 순찰, 건설노동자 무더위 휴식시간제(오후 2~5시) 운영 권고 등 폭염대비 보호활동을 실시한다.

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실내 무더위쉼터 이용 제한이 예상돼 냉방시설 이용이 어려운 폭염 취약노인(5만여 명)에게 15억2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쿨매트, 쿨조끼 등 냉방물품을 지원한다. 정자, 나무그늘, 교량 하부, 하천 둔치 등에 야외 무더위쉼터 395곳도 설치할 방침이다.

그 밖에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 실외 대기자를 위한 대형선풍기나 폭염 예방물품(얼음물·부채 등)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선제적이고 세심한 폭염 종합대책으로 올여름 모든 도민을 폭염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