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광지 태백시 장성동 산림 재생에너지 타운으로 조성

탄광지역인 강원 태백시 장성동 일대가 친환경 산림 재생에너지 타운<조감도>으로 조성된다.

친환경 산림 재생에너지 타운은 ‘한국형 촐페라인(Zollverein) 도시재생’으로 평가받는 에코 잡 시티(ECO JOB CITY) 태백 사업의 하나이다.

이 사업은 산림 재생에너지 파크와 소규모 지역난방 그리드로 나눠 추진된다.

지역 산림자원으로 에너지(열·전력)를 생산하는 9.9㎿급 목재 칩 발전소인 산림 재생에너지 파크는 오는 2024년까지 총사업비 450억원을 투입해 건립한다.

소규모 지역난방 그리드는 오는 2024년까지 총사업비 115억8000만원을 투입해 산림 재생에너지 파크에서 협심아파트 일대까지 6.8km 구간에 열 수송관을 설치해 산림 재생에너지 파크의 발전 여열을 난방 열원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태백시는 지난 2일 태백시청 소회의실에서 친환경 산림 재생에너지 타운 조성사업에 대해 주민 설명회를 했다.

2024년까지 총사업비 2373억원 규모의 에코 잡 시티 태백은 장성동 일대 46만여㎡에 탄광 테마파크, 산림 재생에너지 파크, 스마트 농장, 미이용 산림자원 수거센터 등을 조성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태백시 관계자는 “에코 잡 시티 태백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핵심인 산림 재생에너지 타운의 기대 효과는 주민 생활환경 및 산업경쟁력 개선, 일자리 창출 등이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