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으로 태양광 활용…세계초고층도시건축학회서 수상

한화그룹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본사 사옥<사진>이 세계초고층도시건축학회(CTBUH)가 주최한 ‘2021 톨 어반 이노베이션(Tall+Urban Innovation)’ 컨퍼런스에서 리노베이션 부문 대상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1969년 미국에서 설립된 CTBUH는 초고층 도시 건축과 관련한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단체로, 매년 컨퍼런스를 개최해 우수한 건축물을 선정한다.

이번에 리노베이션 부문 대상을 받은 한화그룹 사옥은 1987년 건립됐고, 2016년 3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리모델링을 거쳐 태양광을 사용하는 ‘친환경’ 건물로 재탄생했다. 올해 CTBUH가 선정한 29개 부문 대상작 중 국내 건축물은 한화빌딩이 유일하다.

한화빌딩은 태양광 패널을 접목한 친환경 빌딩이라는 혁신성, 효율성, 지속가능성 등으로 좋은 점수를 받으며 다른 나라 주요 도시에 위치한 빌딩들을 제쳤다고 한화는 설명했다.

한화빌딩 남쪽과 동쪽 외관에 설치된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스템(BIPV)과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PV)은 하루 약 300KWh의 전력을 생산한다. 한화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사무실 조명 전력을 태양광 발전으로 대체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는 글로벌 태양광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한화큐셀의 태양광 발전 기술이 활용됐다. 한화빌딩은 리모델링 후 녹색건축 우수등급,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내진보강에 의한 건물의 안전성(지진안전시설물 1등급)을 확보했다.

또한 건물 외벽에 다채로운 경관 조명을 설치해 야간에 청계천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볼 거리를 제공한다. 직원들만 출입하는 기업 사옥이 아닌 지역 사회·시민과 소통하는 사옥을 표방하며 지상 주차장을 지하로 옮기고 계단형 공연장 등 시민휴게공간도 갖췄다.

한화빌딩 리모델링 설계에는 네덜란드 건축그룹 UN스튜디오와 국내 건축 설계회사인 간삼건축이 협업했다.

리모델링 기간 중 전 층을 모두 비우고 전면적으로 공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저층부에서 고층부로 4개 층씩 공사를 진행하는 ‘재실공사’ 기법을 도입하면서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