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 경제의 상황은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수출 부문은 비록 작년의 침체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됐지만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내수 부문도 투자가 회복세를 지속 중인 가운데, 소비 시장도 그동안 침체됐던 대면 업종이 살아나고 있다. 아직은 방역 상황이 크게 안정되지 못해 소비 부문의 완전한 회복은 멀었지만, 시간이 지나가면서 회복 속도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경제의 방향성이 우상향 기조가 될 것이라는 지배적인 전망 속에서 경기 회복의 속도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을 생각해 보면 첫째, 국내 코로나19 상황과 백신 접종 속도이다. 미국이 가장 빠른 경제 회복을 보이는 이유는 높은 백신접종률이다. 미국은 아마 독립기념일인 7월4일 집단면역 형성이 가능한 70% 내외의 접종률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백신 접종이 지지부진하다가 최근 1차 접종률이 30% 가까이 올라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정부가 목표로 하는 9월 말경에는 집단면역도 가능하고 3분기에는 내수 경기 회복세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둘째, 국내외 금융시장의 긴축발작(Taper Tantrum)은 여전히 우려되는 리스크 요인이다. 미 연준(FED)이 당장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는 시각은 많지 않다. 그러나 양적 완화는 올해 중 종료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미 연준 내에서 정부가 푸는 돈을 줄이는 ‘테이퍼링’의 시작을 시사하는 발언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인플레가 중요한 리스크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통화정책의 방향 선회 즉, 금리 인상의 배경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로 불안 요인이 된다. 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 전년동월대비 0.6%에서 5월에 2.6%로 크게 높아졌다. 그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미국은 1.4%에서 5.0%, 유로존도 0.9%에서 1.6%, 중국도 ?0.3%에서 1.3%로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면서 이제 인플레는 글로벌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인플레를 초기에 잡지 못할 경우 버블로 이어지게 된다. 초기에 잡는 방법은 금리 인상뿐인데, 지금 테이퍼링 정도는 이야기할 수 있지만 금리를 올릴 수 있는 국가는 거의 없다. 따라서 시간이 갈수록 경제의 버블이 커지는 것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 원자재 가격의 오버슈팅이 생산 비용의 급증을 가져와 경영 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리스크 요인들로 하반기 이중침체(Double Dip)는 아니더라도 경기가 일시적으로 후퇴하는 소프트 패치(Soft Patch)의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판단된다. 

하반기 국내외 불확실성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첫째, 큰 틀에서 경기 회복세에 적극 대응하면서 경기 하방리스크 요인들로 인한 더블 딥이나 소프트 패치를 염두에 둔 경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신흥시장 긴축발작 가능성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정적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외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신흥시장 및 금융·원자재 시장의 자금 유출입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와 이상징후를 분석할 수 있는 기업 차원의 조기경보시스템이 요구된다. 또한, 예상치 못한 경제위기 발생 가능성을 고려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구축하고 그 실행능력을 점검해야 한다. 

셋째, 하반기 이후 예상되는 정치·정책 불확실성에 유의해야 한다. 지금부터 내년 대선까지의 정치 일정에서 다양한 불확실성이 표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유권자의 표를 의식한 포퓰리즘적 공약이 예상되며,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슈도 자주 부상할 것이다. 불확실성이 높을 때일수록 전사 차원의 사회공헌 활동 확대, 고객 만족도 제고, 기업의 평판 관리 강화 등에 주력해야 한다. 또한, 경기부양책(추경), 재정/통화정책 정상화, 기업 규제, 노동시장 정책 변화, 탄소중립 정책, 뉴딜 등의 정부 정책 리스크에 대한 대응 능력도 강화해야 한다. 

넷째, 코로나19가 촉발시키는 비대면 시장 성장, 4차 산업혁명 연관 기술 발전 등 새로운 산업 및 시장 트렌드에 대응해 신사업 기회를 적극 확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외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업 문화가 요구된다. 시장 상황 변화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 가능한 유연한 조직 구축과 사내 혁신성과 역동성을 높일 수 있는 개방적 기업 문화 구축에 주력해야 한다. 특히, 최근 부상하는 비재무적 요인인 ESG(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가 경영 리스크가 되지 않도록 기업 역량에 맞는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