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수출채권 매입’ 제도 적용 첫 사례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건설 프로젝트에 6억8000만 달러(약 7700억원) 규모의 중장기 수출금융을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파나마시티와 서부 아라이잔(Arraijan) 지역 연결을 위해 총 25㎞의 모노레일과 14개 역사, 1개 차량기지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총사업비는 28억 달러로 파나마 정부의 최대 규모 인프라 사업에 해당한다. 컨소시엄에는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이 참여했다.

무보는 작년 12월 새롭게 도입한 ‘중장기 수출채권 매입’ 제도를 처음으로 활용해 이번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중장기 수출채권 매입 제도는 발주처가 공정률에 따라 발행하는 건설대금 지급확약서의 조기 현금화를 돕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발주처에서 대금 지급 확약서를 발급하면 현대건설 등 시공사는 무보의 보험증권을 담보로 확약서를 은행에 매입 의뢰해 건설대금을 만기 이전에 조기 회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무보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와 같이 만기가 긴 채권의 매입은 중남미 시장에서 사용되는 특징적인 금융 구조”라며 “향후 우리 기업의 유사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프로젝트 수행과 함께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기자재 수출도 예정돼있다”면서 “대기업과의 동반 진출을 통한 해외수주 경쟁력 제고 효과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컨소시엄에 따르면 현재까지 15곳 이상의 기업이 변압기·소방설비·케이블 조달계약 등을 체결했다. 향후 공사 진행에 따라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중소·중견기업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