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의 다양한 생각을 정책 및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12부터 이달 31일까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미세먼지 저감 신규정책 및 감축 수단 발굴’ 등을 주제로 열리며, 미세먼지 저감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환경부(www.me.go.kr) 또는 미세먼지 통합뉴스룸(www.blueskyday.kr)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담당자 전자우편(dahye@ubrain.kr)으로 제출하면 된다.

환경부는 실현 가능성, 구체성, 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해 대상(1점), 우수상(2점), 장려상(3점)을 선정할 계획이다. 수상작은 8월 중 환경부와 미세먼지 통합뉴스룸 홈페이지에 발표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수상작이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수상작 중 단기간에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는 올해 겨울 3차 계절관리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작은 아이디어가 모여 커다란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낼 수 있는 만큼 많은 국민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