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연·민간 4개사 공동 개발
지반 조건 맞춘 커트헤드
3일 이내 설계 완료 가능
운전·제어시스템도 국산화
굴착기술 강국 발판 마련

우리나라가 터널 굴착기술 분야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국토교통부는 전 세계 최초로 ‘TBM(Tunnel Boring Machine) 커터헤드(cutterhead) 설계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핵심기술인 ‘TBM 장비 운전·제어 시스템’<개요도>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TBM은 발파에 의한 터널공법과는 달리 터널 전단면을 기계·굴착하는 장비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고 시공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건설기계다. 커터헤드는 터널을 뚫기 위해 사용하는 거대한 드릴로 굴착기 전면에 위치한다.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 94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이번 신기술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이엠코리아, 삼보기술단, 강릉건설, 두나정보기술 등 4개 민간회사가 국토부 연구개발(R&D) 사업에 참여해 이뤄낸 성과다.

TBM은 일반적으로 규격화된 건설기계와 달리 지반상태 등 현장 조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제작해야 한다. 다만 설계·제작 기술을 보유한 국가들은 TBM 제작과 운영기술을 철저하게 비공개로 관리하고 있어서 원천기술 확보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기술로 평가된다.

TBM 시스템을 제작할 수 있는 국가는 독일, 미국, 일본, 중국, 호주, 캐나다 등 6개국 뿐이다.

이번에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시스템’은 기존에 수작업으로 이뤄지던 커터헤드 설계를 3차원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지반 조건을 입력하면 이에 적합한 커터헤드 설계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첨단 기술이다.

국토부는 “현재 평균 1개월 이상 소요되는 커터헤드 설계 소요기간을 설계 자동화 기술을 통해 3일 이내 완료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국내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TBM 장비 운전·제어 시스템’은 커터헤드 회전속도, 굴진방향 등을 자동 제어하고 운전하는 TBM 운용의 핵심 기술로서 일부 선진 국가에서만 보유한 기술이다.

이번에 확보한 TBM 장비 운전·제어 시스템 원천기술을 통해 순수 국내 기술로 TBM 제작이 가능해질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상주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와 운전·제어 시스템 개발은 우리나라 건설기술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큰 쾌거”라며 “앞으로 국내 중소기업에 기술이전과 사업화를 통해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