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 확정
23건 도로건설 사업 선정…국비 1조2000억 투입

정부가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KTX역·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약 1조2000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2021~2025년)’을 마련하고,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은 지난 2006년부터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계획으로, 대도시권 간선도로의 혼잡완화를 위한개선사업을 선정해 추진해왔다.

이번 제4차 계획에서 총 23건(65.6㎞)의 도로건설 사업이 최종 선정돼 약 1조2000억원(국비기준)이 투자될 계획이다. 이는 제3차 계획(9000억원) 대비 40% 이상 증가한 규모다. 특히 광역시를 포함한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이 개선되도록 KTX역·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인천에서는 인천대로 지하를 관통하는 사업을 통해 교통혼잡 및 원도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동서축(제2경인)과 남북축(수도권제2순환)을 연결한다. 부산에선 부산 북항에서 서측으로의 터널 신설을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지리적 여건으로 우회하고 있는 연제구와 남구를 바로 잇는 터널을 개설해 통행시간을 단축한다.

울산에선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교량을 건설해 울산 중구·남구 중심 상권을 잇는 새로운 남북 교통축을 형성하고 인근 교량의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대구에선 산업단지·철도역사·공항 인근 상습정체 구간의 혼잡해소를 위한 사업과 함께 대구·경산시 간 간선축을 보강 하는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광주에선 광주 제2순환도로, 북부순환로와 기존 간선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이, 대전에선 대전 서부, 동부, 외곽을 순환하는 도로 신설 등이 각각 추진된다.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추진한다. 정부는 설계비와 공사비의 50%를 각각 지원한다.

김효정 위원회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제4차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도심지 내 만성 교통체증이 해소돼 국민 편의성이 증대되고 교통혼잡에 따른 사회비용과 대기오염 비용 절감도 기대된다”며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점검 및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