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환경감시용 드론(무인기)의 활용도를 개선하기 위해 민간드론협회와 국립환경과학원, 8개 유역(지방)환경청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고 25일 밝혔다.

민관 전문가들은 여름철 오존 취약시기(7월26일∼8월31일)를 맞아 공공기관에서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감시를 위한 드론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이번 협력 체계를 마련했다.

먼저 환경부는 유역(지방)환경청 내 드론 ‘민·관 협력운용팀’을 편성해 산업단지 및 주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사업장을 점검한다.

민간 조종사가 환경감시용 드론 비행 조종을 전담하고, 환경청 담당자가 측정자료 분석 및 이동식 측정 차량 운영, 오염물질 배출 의심 사업장 단속 업무를 총괄하도록 역할을 분담해 사업장을 감시·점검한다.

국립환경과학원과 8개 유역환경청은 국내 주요 석유화학 산업단지가 위치한 울산지역에서 합동점검을 하고, 유역환경청별 관할지역 주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사업장도 점검한다.

민간드론협회에서는 드론 고장 예방을 위해 기체, 조종기, 통신장비 등을 점검하고, 지방(유역)환경청 드론 담당자의 조종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 교육을 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이번 협력체계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국립환경과학원과 민간드론협회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 드론 담당자를 대상으로 환경감시용 드론 운영 및 측정 결과 분석 방법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드론 운영 민·관 협력체계’ 운영 결과를 평가해 올해 12월부터 시행될 제3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에 드론을 활용한 미세먼지 사업장 지도 및 단속 효율성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